문화

진도 생활 7년 채선후 작가 수필집 발간

작성 정보

  • 허산 기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바람에 씻긴 소리를 담아 ‘진도, 바람소리 씻김소리’ 펴내 

 

7년전 임회면 송월리로 귀촌해 며느리·아내·엄마로 생활해 온 채선후(여·49) 작가가 진도의 자연, 진도의 주민들, 진도를 사랑하는 문화인들과 교감하며 지혜로운 삶을 담은 수필집 ‘진도, 바람소리 씻김소리’를 지난 10월 19일 출판사 ‘일송북’을 통해 출간 화제가 되고 있다.

‘진도, 바람소리 씻김소리’ 수필집은 한국전통 수필의 맥을 찾아 이어가고자 연구하는 채선후 작가가 수필집 ‘십오 년 막걸리’, 총체적 수필의 초시(初始)인(한국최초, 세계최초) ‘기억의 틀’에 이어 세 번째 수필집으로 시댁 진도에 내려와 7년의 생활을 수필집으로 펴냈다.

남편의 고향 진도에 귀촌해 태권도 도장을 경영하는 남편과 농사짓는 시부모, 두 아들의 뒷바라지로 살아가는 7년 동안 묵묵히 수필이 무엇인가 화두를 잡으며 잠행 속에 쓴 작품의 작품성을 인정받아 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번 수필집에는 ‘진도, 바람소리 씻김소리’, ‘남문길 34’, ‘홀로 눈물’, ‘책과 함께 나를 쓰다’, ‘나를 수필하다’ 등 5부로 나눠 총 40편의 수필을 싣고 있다. 작품 중 5편을 제외하고 모두 어디에도 발표하지 않은 신작으로만 엮었다고 한다.

채 작가는 “바람 한 번 쌩 지나가면 봄이 되었고, 비 한번 궂게 내리면 여름이 지나갔다”라는 말로 진도의 사계절이 바쁘게 흘러갔음을 표현했다.

“그렇게 계절을 맞고 보낸 시간은 쌓였고, 원고지 위에 한 꺼풀 한 꺼풀 짚단처럼 덮여 지금의 글들을 엮게 했다”라는 말에서 적응하기에 어려웠던 시간을 글쓰기로 풀어왔고 시부모의 농사일을 보고 돕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별들이 우르르 떨어져 마치 둥지를 틀기라도 한 듯 크고 작은 섬들”이라는 말은 다도해의 아름다움을 표현해내 진도의 풍경을 보여준다. 섬 진도의 특성을 ‘바람’에 실었고 몇 년 사이 그 바람과의 대화를 통해 진도의 구석구석 이야기를 작품들에서 보여준다.

이경철 문학평론가는 추천 글에서 “수필과 문체 의식에서 철저한 삶에서 우러난 글들이기에 ‘진도, 바람소리 씻김소리’는 읽을 맛과 함께 독자와의 공감을 품격 있게 확산시키고 있다”라고 평하고 있다.

수필가 채선후 작가는 “신변잡기의 일상이 한 편의 수필이 되기 위해서는 생활 속에 묻어있는 자신을 부단히 설거지해야 된다”라며 “옷이 더러워지면 빨아 입듯 수필은 생활로 탁해진 마음을 씻어내는 글이 수필”이라고 말한다.

한편 채선후 작가는 충북 음성에서 태어나 여주 남한강변에서 자랐다. 서울동산불교대학·대학원 불교학과, 서울디지털대 문예창작과, 목포대학원 국어국문학에서 공부했다.

현재 시·서·화·창의 고장 진도(珍島)에서 진도군문인협회 수필분과위원장, 열린시학 운영이사, 한국수필가협회원 등 활발한 문인 활동을 하며 진도 풍경을 따라 수필을 쓰고 있다.

소설가 남지심은 “이 책이 많은 독자에게 진도에 대한 이해와 친근감을 느끼게 하는 매개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또 조용호 목포대학교 교수는 “바람이 키운 것이 어찌 서정주만이겠는가! 바람은 장구한 인간의 역사를 만들었을 테고, 한 인간의 곁을 종신토록 스쳐 지나갔을 것이다. 그 바람이 지금 진도에서 채선후를 키우고 있다. 그 바람 속에서 저절로 풍화되고 다듬어진 채선후의 글에는 깊은 사유의 골자들이 화석화처럼 묻혀 있다”라고 추천했다.

/허산기자 mijindo@naver.com

c9e5e62b1629f8c064208d1f6cf9db15_1636604109_2375.jpg
 

  • 태그 관련 뉴스 가져오기

  • 관련자료

    문화

    최근 뉴스


    인기 뉴스


    김영록지사, 12일 도민과의 대…
    진도 생활 7년 채선후 작가 수…
    “군수 다니는 교회 옆에는 주차…
    시민단체, 이동진 군수 사퇴 촉…
    민주당 기초의원 20% 물갈이,…
    고군면 벌포선착장 부잔교 화재
    진보당 민점기 전남지사 후보 본…
    국립부산국악원 초청공연 남도국악…
    진도고, 통계활동 포스터 공모대…
    진도군-공공연대노조, 노조활동 …
    알림 0